@ 부동산관리
부동산관리의 필요성
복합개념의 부동산관리 : 기술적, 경제적, 법률적 관리
내용에 따른 부동산관리
시설관리 : 시설운영, 유지로 소극적 관리
재산관리 : 임대차 관리
자산관리 : 자산운용, 투자 등 부동산 가치 높이는 것
부동산관리 3방식
자가관리 : 자기가 직접관리,
장점 : 기밀유지, 강력한 통제력, 비용 절감,
단점 : 전문성결여, 타성화
위탁관리 : 전문업자에게 위탁
자가관리의 장단점 반대
혼합관리
단점 : 책임소재 불명확, 관계유지 곤란
부동산의 유지관리 활동
- 일상적 유지
- 대응적 유지
- 예방적 유지
임대차활동
임대차계약
- 조임대차 : 순임대료, 운영경비 포함
- 순임대차 : 순임대료, 운영경비 별도
- 비율임대차
건물의 내용연수
- 물리적 내용연수 : 건물이 부서짐
- 기능적 내용연수 : 건물이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 함
- 경제적 내용연수 : 인근 지역의 변화
- 행정적 내용연수
건물의 생애주기
- 전개발단계
- 신축단계 : 물리적, 기능적 유용성 가장 높다
- 안정단계 : 경제적 유용성 가장 높다, 자본적 지출 필요
- 노후단계 : 유지, 보수 비용 억제, 방어적 유지수선
- 폐물단계
@ 부동산 마케팅
부동산마케팅 의의
모든과정 다 포함, 판매활동보다 더 큰 개념
부동산마케팅 필요성
부동산마케팅 전략
시장점유마케팅 : 공급자
STP전략 :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차별화
4P MIX 전략 :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로(place), 홍보(promotion)
고객점유마케팅 : 소비자
AIDA 원리 : 주의(Attention), 흥미(interest), 욕망(desire), 행동(action)
관계마케팅 : 공급자와 소비자의 상호작용 중시, 장기적, 지속적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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