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투자 방법(금테크)

 

 

1. 골드바

금을 거래하는 방법 중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금은방, 은행, 한국조폐공사, 우체국 등 금을 판매하는 장소를 방문하여 금이라는 현물을 사서 되팔아 시세 차익을 직접 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세공비와 부가가치세로 15% 정도를 부담해야 합니다. 이에 시세차익으로 15%~20% 이상의 투자 수익을 내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골드바 투자는 장기적인 투자를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2. ETF

금 관련 ETF를 사고 파는 방법으로, 증권계좌가 있다면 소액의 금을 투자 할 수 있습니다.

ETF란 펀드와 주식에 장점을 모아 놓은 것으로 접근성이 높고, 실물 투자 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내 투자스타일에 맞게 옵션도 선택가능합니다. 금가격이 하락할 때 수익을 거둘 수 있도록 설계된 인버스, 지수 상승 혹은 하락할 때 이익이나 손해가 2배로 나는 레버리지형 등의 상품입니다. 또한 ‘(H)’라고 적인 것은 환혜지형을 의미하는 데, 환율변동이라는 위험을 제거한 상품입니다.

이에 몇가지 대표 ETF/ETN을 소개하자면,

금가격이 더 오를거 같다!

- 금가격 1배 추종 : KODEX 골드선물(H), Tiger 골드선물(H)

- 금가격 2배 추종 : 신한 금 선물 ETN(H), 신한 레버리지 금 선물 ETN

금가격이 더 내릴거 같다!

- 금가격 마이너스 1배 추종 : KODEX 골드선물인버스((H)

- 금가격 마이너스 2배 추종 : 신한 인버스 금 선물 ETN (H), 신한 인버스2X 금 선물 ETN

 

주식처럼 매매차익에 대한 배당소득세는 15.4%가 발생하며, 해외에서 출시된 금ETF 는 양도소득세(차익의 22%) 가 부과됩니다. 그리고 매매차익이 연간 2천만원이 넘으면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3. 골드뱅킹

고객이 은행계좌에 돈을 입금하면 은행이 국제 시세와 달러 환율에 맞추어 금의 무게로 환산한 다음 적립해 주는 방식입니다.

골드뱅킹 투자 시 자동이체서비스, 예약매매서비스, SMS서비스 등 은행에서 제공하는 부과서비를 이용할 경우 펀드처럼 수시로 시세를 확인하기 번거로울 때 이용하면 좋은 간편한 방법입니다.

자동이체서비스 : 주기적으로(매주/매월/매일) 일정 금액을 사전에 등록하는 서비스

예약매매서비스 : 사전에 본인이 예상하는 목표가격을 미리 정한 뒤 해당 가격 도달 시 자동으로 매입하거나 매도되는 서비스

SMS서비스 : 사전에 미리 정한 목표수익률 또는 위험 수익률 도달 시 자동으로 문자로 통지하는 서비스

국제 시세와 달러 환율에 맞춰 진행하는 방식이므로 금의 단위당 가격이 오르더라도 환율이 크게 떨어지면 수익이 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환율 변동성에 유의해야 한다는 점과 예금자보호 대상이 아니기에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나중에 통장에 적립된 금 시세만큼 현금이나 돈으로 찾을 수 있는데, 금으로 찾을 때는 부가가치세(10%)와 골드바 제작비(5%)를 내야 합니다. 그리고 골드뱅킹도 매매차익에 대한 배당소득세(15.4%)와 수수료를 내야 하며,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입니다.

 

 

4. KRX 금시장 거래

한국거래소(KRX)에서 금을 거래하는 방식으로, 이 방법은 투자를 금으로 하여 주식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일단 증권사에서 거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중권사에서 금거래 계좌하나는 개설하셔야 KRX에서 금거래를 하실 수 있어요. 매매시간은 9시부터 15:30분입니다.

ETF는 선물가격을 반영하지만, KRX는 현물가격을 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KRX 장내에서 거래할 시에는 증권사 온라인 평균수수료 0.6% (살때0.3%+팔때0.3%)만 부담하면 되며, 세금은 양도소득세와 부가가치세가 면제됩니다.

1단위로 거래하기 때문에 5만원 내외의 소액투자도 가능하다는 점에서도 장점이 있습니다.

실물로 인출할 경우에는 1Kg 또는 100g 단위로 가능합니다.

그리고 실물로 금을 인출할 때 개당 2만원정도의 수수료와 10% 부가가치세가 부과됩니다.

금 일출 후 증권사 지점에서 인출 및 수령이 가능합니다. 기일은 약 2일이 소요되구요.

 

 

5. 금펀드

금펀드는 금에 직접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금과 관련된 회사에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와 금 선물 또는 관련 인덱스 지수를 추종한 펀드로 펀드 운용 수수료로 연1~2%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하고 매매차익에 대한 배당소득세(15.4%)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금융종합과세 대상입니다.

금통장과 다르게 매매 시 1% 선취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수수료 부담이 적은편이고 주식처럼 사고팔기 쉽다는 장점은 있지만, 펀드매니저에 따라 수익률이 다르기에 금값이 올라도 수익이 적을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godbyes.tistory.com/2 , https://ecodang.tistory.com/171

       https://takethedayoff.tistory.com/29, https://goosebumps.tistory.com/15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ack9190&logNo=221856294810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hs900281&logNo=221873535134

         https://brunch.co.kr/@thankyousomuch/101

       https://brunch.co.kr/@punpun/13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