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금시세 변동                                                                     (단위:/g)

                                                                                      (출처 : 다음)


다음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금시세이지만

매주 금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면서

주간 금가격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 지 확인하면 좋을 것 같아

이번 주부터 주간 금시세 변동표를 가져야 보았습니다.


 

  

오늘은 금과 관련된 기사를 확인하려고 순간,

기준금리 기사들이 속보로 올라오네요.



기준금리 0.50%...

기사들은 기준금리에 대한 전망과 평가 등 다양한 기사를 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기준금리란


 

 한국은행이 경기변동에 따라 시중에 풀린 돈의 양을 조절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결정하는 금리를 말합니다.

이번과 같이 기준금리를 내리면 시중에 돈이 풀려 가계나 기업은 투자처를 찾게 되고, 또 은행 차입비용이 내려가 소비,투자가 활성화돼 침체된 경기가 회복되고 물가가 상승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한국은행이 한국의 경기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보답으로 어서 한국의 경기가 회복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이번주에는 금투자와 관련하여 도움이 되는 기사들이 있을까요?

 

 

 

 

 

526일자 한경비즈니스의 아기곰님의 글입니다. ‘아기곰님의 <재테크불변의법칙> 이라는 책내용이 좋아 혹시 기회가 된다면 읽어보셨으면 좋겠어요...

글은 이전 IMF상황을 생각하고 달러를 투자하는 사례가 있는데, 그때와 지금의 상황은 많은 변화가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기곰님은 달러에 베팅하고 싶으면 차라리 금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라고 이야기합니다.

한국의 금 시세도 국제 시세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데 환율이 오르면 국제 금 시세가 오르지 않더라도 금 수입가가 오르게 되기 때문에 국내 금값은 상승한다.

반대로 달러화가 약세를 보이더라도 금값은 달러화와 반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국제 금 시세가 상승해 달러화 약세분과 상쇄된다.” 라며 금값 상승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523일자 이데일리에서는 코로나19이후의 상황을 이야기하고 있다. 기사는 코로나19 이후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릴 만큼 경기가 회복될 가능성은 낮다. 기준금리는 그대로 있는 상황에서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에 국제유가가 상승, 기대 인플레이션이 높아질 수 있다. 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가 커져도 금값은 오른다.’ 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528일자 한국금융신문은 신한금융투자의 금가격 장기 상승 추세라는 전망을 전합니다.

기사는 금 가격 상승 요인들이 선반영돼 있다는 점과 코로나19 확진자 수 추이에 따라 일시적으로 위험자산 선호 현상이 나타나면서 금 가격이 하락할 수 있어 단기적으로는 가격 상승 여력을 작게 가져가는 전략이 유효하며, 대신 가격 급락 시마다 비중을 늘리는 전략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와 맞물려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리게 되면

코로나19로 인한 위험상황에서는 안전자산에 대한 투자 선호도가 더 높아지리라는 전문가들의 의견과 

향후 경기가 회복되고 물가가 상승한다면

현금의 보유보다는 현물에 대한 투자가 더 나을 거라는 내용들에 눈길이 많이 가네요.


+ Recent posts